사이트를 만들면 사용자의 인입을 확인하기 위해 붙이는 툴이 있다. 이벤트 트래킹 툴인데 종류도 다양하고, 그 안에서 보는 몇 가지 기준을 공부해보았다.
PV
페이지 뷰 (Page Views)는 사이트 중 한 페이지를 기준으로 요청 수를 세는 단위를 말한다.
페이지 = 횟수 = 사용자의 관심
있기가 있거나 볼거리가 많은 페이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나, 같은 페이지를 새로고침해도 증가한다.
이 페이지에 다른 메뉴나 링크를 제공하여 사이트의 머무는 시간과 수를 더 늘릴 수 있다.
UV
순 방문자 수 (Unique Visitor)는 한 명의 방문자가 여러 번 페이지를 요청해도 중복되는 값을 제외한 순수 단위를 말한다.
다만, IP나 쿠키 값에 따라 다른 사용자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순 방문자 수 = 사람 수라고는 말할 수는 없다.
고객 특성을 알고 싶을 때 보면 된다. 문제점인 쿠키나 IP를 통하여 재방문인지 신규 방문인지 걸러낸다면 의미있는 데이터로 사용가능하다.
UV를 월 단위로 계산한 것을 MAU (Monthly Active User), 주 단위는 WAU (Weekly Active User), 일 단위는 DAU (Daily Active User)라고 한다.
PV와 UV 연관성
한 사이트 내에서 PV와 UV는 차이가 클수록 좋다.
다른 페이지도 궁금하니까 둘러보겠다는 의미로 생각할 수 있고, 좋은 콘텐츠가 많은 사이트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검색엔진들은 좋은 사이트라고 높이 평가한다.
UV와 PV 모두 중요한 지표를 나타내지만, 이 둘 중 더 높이기 쉬운 것이 있다. 바로 PV이다. UV를 늘린다는 의미는 외부에서 신규 사용자를 인입시켜야 하지만, PV를 늘린다 의미는 내부 사용자들이 사이트 내 여러 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마케팅 비용이 덜 드는 UX 개선이나 사이트 개선을 하면 PV를 늘릴 수 있을 것이다.
헤비포인트
특정 서비스나 플랫폼에서 리워드 시스템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포인트를 의미한다.
쇼핑몰이나 금융 서비스 (카드사, 핀테크 앱) 등 이용 실적에 따라 포인트가 적립되는데 VIP 등급, 고액 결제자(헤비 유저)를 대상으로 한 특화된 포인트를 가리킨다.
일반 포인트보다 적립률이나 사용처가 더 다양하고, 일정 조건이 달성되면 제공되는 특별 포인트일 수 있다.
이벤트 트래킹 툴
내가 사용해본 서비스를 기준으로 얘기해보겠다. 특히 믹스패널같은 경우에는 사용자의 행동을 동영상으로 제공해주어서 너무 신기했다. (필터없이 보여지기 때문에 개인정보 등의 문제는 발생할 거 같은데 중요한 정보가 아닌 곳에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 믹스패널 (Mixpanel)
- 에어브릿지 (Airbridge)
- 앰플리튜드 (Amplitude)
기본 개념
| 툴 | 주요 용도 |
| Google Analytics (GA) | 웹/앱의 방문자 트래픽, 세션 기반 분석, 마케팅 채널 효과 측정 |
| Mixpanel | 이벤트 기반 사용자 행동 분석, 퍼널, 리텐션 분석 |
| Airbridge | 모바일 앱 중심의 애트리뷰션, 유입 경로 및 설치 성과 측정 |
| Amplitude | 제품 분석, 사용자 행동 데이터 기반 성장 지표 추적 |
데이터 수집 및 트래킹 모델
| 항목 | Google Analytics | Mixpanel | Airbridge | Amplitude |
| 기반 모델 | 세션 + 이벤트 | 순수 이벤트 기반 | 설치·유입 애트리뷰션 + 이벤트 | 순수 이벤트 기반 |
| 데이터 수집 단위 | 세션, 사용자, 이벤트 | 사용자, 이벤트 | 설치, 클릭, 인앱 이벤트 | 사용자, 이벤트 |
| 기본 제공 유저 프로파일링 | 약함 (익명 ID 중심) | 강력 (속성, 커스텀 프로필) | 중간 (애트리뷰션 + 유저 ID 매칭) | 강력 (유저 속성, 행동 기반 프로필) |
| 실시간성 | 지연 있음 | 실시간 | 실시간 | 실시간 |
유입경로와 애트리뷰션
| 항목 | Google Analytics | Mixpanel | Airbridge | Amplitude |
| 애트리뷰션 기능 | 기본 제공 (GA4 기준 제한적) | 거의 없음 | 주력 기능 (광고 유입 분석에 최적) | 제한적 |
| 광고 채널 데이터 통합 | Google Ads 중심 | 별도 연동 필요 | 폭넓은 네트워크 지원 | 별도 연동 필요 |
비용 및 장벽
| 항목 | Google Analytics | Mixpanel | Airbridge | Amplitude |
| 무료 플랜 | GA4 무료 | 무료 (제한 있음) | 무료 (제한 있음) | 무료 (제한 있음) |
| 유료 플랜 특징 | 360 유료 플랜은 고가 | 이벤트 볼륨 기반 과금 | MAU/트래픽 기반 과금 | 이벤트 볼륨 기반 과금 |
| 도입 장벽 | 낮음 (많이 사용) | 중간 (설정 필요 | 중간 | 중간 (설정 필요 |
마지막 정리
| 상황 | 추천 툴 |
| 광고 성과 및 앱 설치 애트리뷰션 중심 | Airbridge |
| 사용자 행동 데이터 중심 제품 분석 | Mixpanel, Amplitude |
| 기본 트래픽 + 무료 도입 | Google Analytics |
| 고급 퍼널/리텐션 분석 + 성장 지표 트래킹 | Amplitude, Mixpanel |
마케팅팀에서 이벤트 트래킹 툴을 여러 개 말씀해주셔서 이렇게 다양하게 왜 필요한가라는 생각이 좀 들었는데 공보를 해보니 툴마다 제공하는 기능과 관점이 달랐다. 이번에 확실히 다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
이상 스텔라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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