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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이벤트 트래킹과 헤비포인트 🎭

by Stella-Park 2025. 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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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를 만들면 사용자의 인입을 확인하기 위해 붙이는 툴이 있다. 이벤트 트래킹 툴인데 종류도 다양하고, 그 안에서 보는 몇 가지 기준을 공부해보았다.

 

PV

페이지 뷰 (Page Views)는 사이트 중 한 페이지를 기준으로 요청 수를 세는 단위를 말한다.

페이지 = 횟수 = 사용자의 관심

 

있기가 있거나 볼거리가 많은 페이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나, 같은 페이지를 새로고침해도 증가한다.

이 페이지에 다른 메뉴나 링크를 제공하여 사이트의 머무는 시간과 수를 더 늘릴 수 있다.

 

UV

순 방문자 수 (Unique Visitor)는 한 명의 방문자가 여러 번 페이지를 요청해도 중복되는 값을 제외한 순수 단위를 말한다.

다만, IP나 쿠키 값에 따라 다른 사용자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순 방문자 수 = 사람 수라고는 말할 수는 없다.

 

고객 특성을 알고 싶을 때 보면 된다. 문제점인 쿠키나 IP를 통하여 재방문인지 신규 방문인지 걸러낸다면 의미있는 데이터로 사용가능하다.

 

UV를 월 단위로 계산한 것을 MAU (Monthly Active User), 주 단위는 WAU (Weekly Active User), 일 단위는 DAU (Daily Active User)라고 한다.

 

PV와 UV 연관성

한 사이트 내에서 PV와 UV는 차이가 클수록 좋다. 

다른 페이지도 궁금하니까 둘러보겠다는 의미로 생각할 수 있고, 좋은 콘텐츠가 많은 사이트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검색엔진들은 좋은 사이트라고 높이 평가한다.

 

UV와 PV 모두 중요한 지표를 나타내지만, 이 둘 중 더 높이기 쉬운 것이 있다. 바로 PV이다. UV를 늘린다는 의미는 외부에서 신규 사용자를 인입시켜야 하지만, PV를 늘린다 의미는 내부 사용자들이 사이트 내 여러 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마케팅 비용이 덜 드는 UX 개선이나 사이트 개선을 하면 PV를 늘릴 수 있을 것이다. 

 

헤비포인트

특정 서비스나 플랫폼에서 리워드 시스템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포인트를 의미한다.

쇼핑몰이나 금융 서비스 (카드사, 핀테크 앱) 등 이용 실적에 따라 포인트가 적립되는데 VIP 등급, 고액 결제자(헤비 유저)를 대상으로 한 특화된 포인트를 가리킨다.

 

일반 포인트보다 적립률이나 사용처가 더 다양하고, 일정 조건이 달성되면 제공되는 특별 포인트일 수 있다.

 

이벤트 트래킹 툴

내가 사용해본 서비스를 기준으로 얘기해보겠다. 특히 믹스패널같은 경우에는 사용자의 행동을 동영상으로 제공해주어서 너무 신기했다. (필터없이 보여지기 때문에 개인정보 등의 문제는 발생할 거 같은데 중요한 정보가 아닌 곳에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 믹스패널 (Mixpanel)
  • 에어브릿지 (Airbridge)
  • 앰플리튜드 (Amplitude)

기본 개념

주요 용도
Google Analytics (GA) 웹/앱의 방문자 트래픽, 세션 기반 분석, 마케팅 채널 효과 측정
Mixpanel 이벤트 기반 사용자 행동 분석, 퍼널, 리텐션 분석
Airbridge 모바일 앱 중심의 애트리뷰션, 유입 경로 및 설치 성과 측정
Amplitude 제품 분석, 사용자 행동 데이터 기반 성장 지표 추적

 

데이터 수집 및 트래킹 모델

항목 Google Analytics Mixpanel Airbridge Amplitude
기반 모델 세션 + 이벤트 순수 이벤트 기반 설치·유입 애트리뷰션 + 이벤트 순수 이벤트 기반
데이터 수집 단위 세션, 사용자, 이벤트 사용자, 이벤트 설치, 클릭, 인앱 이벤트 사용자, 이벤트
기본 제공 유저 프로파일링 약함 (익명 ID 중심) 강력 (속성, 커스텀 프로필) 중간 (애트리뷰션 + 유저 ID 매칭) 강력 (유저 속성, 행동 기반 프로필)
실시간성 지연 있음 실시간 실시간 실시간

 

유입경로와 애트리뷰션

항목 Google Analytics Mixpanel Airbridge Amplitude
애트리뷰션 기능 기본 제공 (GA4 기준 제한적) 거의 없음  주력 기능 (광고 유입 분석에 최적) 제한적
광고 채널 데이터 통합 Google Ads 중심 별도 연동 필요 폭넓은 네트워크 지원 별도 연동 필요

 

비용 및 장벽

항목 Google Analytics Mixpanel Airbridge Amplitude
무료 플랜 GA4 무료 무료 (제한 있음) 무료 (제한 있음) 무료 (제한 있음)
유료 플랜 특징 360 유료 플랜은 고가 이벤트 볼륨 기반 과금 MAU/트래픽 기반 과금 이벤트 볼륨 기반 과금
도입 장벽 낮음 (많이 사용) 중간 (설정 필요 중간 중간 (설정 필요

 

마지막 정리

상황 추천 툴
광고 성과 및 앱 설치 애트리뷰션 중심 Airbridge
사용자 행동 데이터 중심 제품 분석 Mixpanel, Amplitude
기본 트래픽 + 무료 도입 Google Analytics
고급 퍼널/리텐션 분석 + 성장 지표 트래킹 Amplitude, Mixpanel

 

마케팅팀에서 이벤트 트래킹 툴을 여러 개 말씀해주셔서 이렇게 다양하게 왜 필요한가라는 생각이 좀 들었는데 공보를 해보니 툴마다 제공하는 기능과 관점이 달랐다. 이번에 확실히 다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

 

 

이상 스텔라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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